티스토리 뷰

일용 잡급에서 기성회 직원으로 전환 시 계속 근로 기간 산정 방법 등

MerCSsm 2022. 12. 26. 18:15
반응형

일용 잡급에서 기성회 직원으로 전환 시 계속 근로 기간 산정 방법 등

 고용노동부의 회시로 살펴보는 관련 사례들입니다. 늘 말씀드리지만 상황에 따라 다르게 판단되오니 이점 유의하여 참고하고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. 

 

일용 잡급-기성회 직원 전환-계속 근로 기간-산정 방법
출처 : 고용노동부 (https://www.moel.go.kr)
일용 잡급에서 기성회 직원으로 전환 시 계속 근로 기간 산정 방법 등


<질의 1>

 공개채용 시험을 통해 합격한 대학교 기성회 직원이 정식 임용 전 3개월간 일용 잡급으로 고용되어 근무한 경우 퇴직금 산정을 위한 입사일을 어느 시점으로 보아야 하는지? (일용 잡급 근무기간은 4대 보험 가입 사실 없으며, 정식 임용 시 일용 잡급 근무기간은 유사경력으로 호봉 산정 시 반영)

 

<질의 2>

 또한 위 근로자가 개인적 사유로 질병휴직을 퇴직일 직전 5일간 실시하던 중 종전 기성회직에서 퇴직하고 대학 회계직으로 신규채용된 경우, 기성회직 퇴직금 지급을 위한 직전 3개월을 어느 시점부터 며칠간으로 보아야 하는지?


<회시 1>

 <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> 제8조제1항에 따라 사용자는 계속 근로 기간 1년에 대하여 30일분 이상의 평균임금을 퇴직금으로 지급하여야 하며,

 

 - 이때 계속 근로 기간이라 함은 근로계약을 체결하여 해지될 때까지의 기간을 의미하는 것으로서, 계속 근로 기간의 기산일은 입사일, 근로계약 체결일 등 출근의무가 있는 날을 말하는 것입니다.

 

 - 동일한 사업장에서 일용직, 잡급직으로 근무하다가 사임 후 단절조치를 취한 후 공백 기간 없이 정규직원으로 계속 근무한 경우에는 그 전후 기간을 합산하여 계속 근로 기간으로 보아야 할 것입니다.(대법원 1980.5.27. 선고 80다617 판결, 임금 68207-581, 2000.11.14.)

 

→ 따라서 일용 잡급에서 기성회 직원으로 공백 기간 없이 계속하여 근로하고 있는 경우라면 퇴직금 산정을 위한 계속 근로 기간의 기산점은 일용 잡급으로 임용된 시점부터 산정하는 것이 타당할 것입니다.

 

<회시 2>

 근로자가 계속 그 직을 보유하여 근로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한, 개인질병 또는 근로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휴직 기간은 퇴직금 산정을 위한 계속 근로 기간에 포함되어야 할 것입니다. (근로기준과 01254-7175, 1987.5.4. 참조)

 

 - 퇴직금 지급을 위한 평균임금은 산정 사유가 발생한 날 직전 3개월 동안의 임금총액과 그 기간의 총 일수로 나눈 금액으로 산정하여야 하며, <근로기준법 시행령> 제2조에서 그 산정 대상 기간과 임금에서 제외하여야 하는 사유가 아닌 경우라면 산정 대상 기간과 임금에 해당 휴직 기간과 임금을 포함하여 산정하여야 합니다.

(퇴직연금복지과-1595, 2015.05.22.)

출처 : 고용노동부 (https://www.moel.go.kr)


퇴직금 관련 정보 요약 정리 글

 

퇴직금 관련 정보 요약 정리 (이 정도는 알아야 제대로 받는다!!)

퇴직금 관련 정보를 찾아보면 너무 여러 가지 내용들이 다양하게 있어서 오히려 헷갈리게 되는 것 같기도 합니다. 그래서 필요한 정보만 논리적인 순서대로 읽게 되면 이해가 잘되지 않을까 싶............

mcs84.tistory.com

기타 추가 사례는 여기에서!

 

고용노동부 회시 사례 모음집 (계속 추가)

본 포스팅은 사례 모음집입니다. 기본 개념을 이해해기 위함이라면 퇴직금 관련 요약글이 더 적합할 수 있으니 참고해보세요. 퇴직금 관련 정보 요약 정리 글 퇴직금 관련 정보 요약 정리 (이 정............

mcs84.tistory.com

 

 
반응형
댓글
공지사항